본문 바로가기
인체 공부

뇌졸중 의심 증상, 이상 증세 있다면 바로 119에 신고하세요

by 리뷰먼트 2022. 10. 4.
반응형

뇌졸중은 각종 매스컴에서 항상 다루는 치명적이고 휴유증이 심각한 질병으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졸중은 그 어떤 무엇보다 1분 1초라도 빠르게 신고하여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보다 주변에 뇌졸중으로 쓰러진 사람들이 꽤나 있고, 이들은 보통 전조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알아채지 못한 경우가 많다. 조기에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음으로써, 나와 내 가족 또는 주변 사람들의 생명을 구할 수도 있기에 어떤 의심 증상이 있는지 알아보고 기억해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뇌졸중 의심 증상

Stroke 뇌졸중

Stroke 뇌졸중이란?

뇌졸중이란 뇌에 공급되는 혈관의 파열이나 막힘으로 인해 불러오는 뇌의 손상이다. 뇌혈관질환으로 구분되는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부르며, 허혈성 뇌졸중과 출혈성 뇌졸중으로 나뉜다. 허혈성 뇌졸중(ischemic stroke)은 뇌경색이라고도 불리며 혈관의 폐쇄에 의한 뇌졸중이다. 출혈성 뇌졸중(hemorrhagic stroke)은 뇌출혈이라고도 불리며, 혈관의 파열에 의한 뇌졸중이다. 출혈성 뇌졸중은 전체 뇌졸중의 약 20%를 차지하며, SAH(subarachnoid hemorrhage, 지주막하 출혈) 5%와 ICH(Intracerebral hemorrhage, 뇌 내 출혈) 15%의 비중을 가진다. 이에 반해 허혈성 뇌졸중(Ischemic stroke)은 전체 뇌졸중의 약 75%인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한다. 휴유증은 상대적으로 뇌출혈, 즉 출혈성 뇌졸중이 더 심각한 편이다.

허혈성 뇌졸중의 혈전으로 인한 막힘

허혈성 뇌졸중 (Ischemic stroke)

뇌경색으로 불리는 허혈성 뇌졸중은 혈관을 막아, 영양을 공급받지 못한 뇌조직이 죽는 것이다. 혈관 속에 혈전 또는 색전으로 인해 혈류량이 줄어들어 혈액 속 영양분이 뇌조직에 충분히 공급받지 못함으로 인해 뇌의 세포가 죽어 뇌 기능을 잃게 된다. 혈전(Thrombus)이란 혈액으로부터 유래된 덩어리가 혈관을 막는 것이고, 색전(Embolus)이란 혈액으로부터 유래된 것이 아닌 다른 물질(공기, 지방 등)로부터 생성된 덩어리가 혈관을 막는 것이다.

출혈성 뇌졸중 (Hemmorrhagic stroke)

뇌출혈이라고 불리는 출혈성 뇌졸중은 뇌혈관이 터진 것으로, 혈관벽의 파열이 일어난 것이다. 허혈성 뇌졸중보단 다소 mild한 편에 속하며 뇌졸중 환자들에게선 이런 mild한 경우를 기적처럼 여긴다. 뇌출혈에는 뇌 내 출혈(Intracerebral hemorrhage)과 지주막하 출혈(Subarachnoid space hemorrhage)로 나뉘며, 뇌 내 출혈은 매우 심각한 편이고 지주막하 출혈은 주로 정맥혈으로 비교적 덜 심각한 편에 속한다.

뇌혈관질환 cerebelar vascular accident

뇌졸중 의심 증상, 전조 증상 알아보기

뇌 손상 시 나타나는 급성 증상

Sudden Side Symptoms : 갑자기 몸 한쪽이 이상해요

뇌졸중은 뇌의 손상으로 인해 보통 양쪽이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드물며, 한쪽의 팔다리가 힘이 없다거나 저린 감각 또는 무감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또 말이 어눌해지거나 말을 알아듣기 힘들며, 메스껍거나 멀미를 할 것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한다. 구토는 대표적인 뇌 손상의 전조 증상 중 하나로 기억해야한다. 또한, 보행에 이상이 생겨 휘청거리거나 치우쳐지는 걸음을 보이며 시야 한쪽이 잘 보이지 않거나 둘로 보일 수도 있으며 뿌옇게 보이는 등 시력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아래 표로 뇌졸중 의심 증상 및 전조 증상을 정리해 놓았다. 해당하는 갯수에 따라 심각성을 확인할 수 있다.

뇌졸중 의심 증상
1. 벼락 치듯 극심한 두통이 있다.
2. 시야 한쪽이 잘 안보이거 둘로 보인다. (뚜렷하지 않음)
3. 말이 어눌하거나 무슨 말인지 잘 못알아 듣는다.
4. 한쪽 팔다리에 힘이 없거나 저리고 감각이 없다.
5. 멀미하는 것처럼 심하게 어지럽다. (구토, 메스꺼움)
6. 휘청거리거나 걸음이 한쪽으로 치우친다.
7. 손으로 물체를 잡기가 어렵다.
8. 눈으로 대상을 주시하기 어렵다. (초점이 맞지 않음)
9. 간질 발작
10. 혼미한 의식 상태
11. 혼수 상태
증상이 해당된다면 빨리 119로 연락하세요

뇌졸중 환자

오늘 알려준 뇌졸중 의심 증상 중 해당하는 갯수가 많을 수록 뇌졸중이 더욱 의심되니 의심 증상 중 본인이 해당하는 것 같으면 최우선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뇌졸중은 1분 1초가 급한 질병이다. 뇌졸중 전조 증상 등을 간과했을 때 오게 될 후폭풍은 오롯이 본인과 주변 사람들이 떠맡게 된다. 반드시 오늘 글을 다시 한 번 읽어보고 본인이 증상이 있을 때나 주변 지인이 증상이 있을 때, 꼭 한 사람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상식을 갖게 되는 시간이었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