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바른 스트레칭

한 쪽 다리가 저릴 때, 좌골신경통 치료를 위한 이상근 스트레칭 방법

by 리뷰먼트 2022. 10. 26.
반응형

허리디스크 환자가 아닌데도 계속 다리 저림 증상을 느낀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디스크 검사를 해도 이상이 없는데, 자꾸 한쪽 다리가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 상황에선 좌골신경통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좌골신경통이란 이상근(Piriformis, 궁둥 구멍근)의 단축으로 인해 좌골신경(Sciatic nerve, 궁둥 신경)이 눌려 한쪽 다리가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허리디스크와 유사한 다리 저림 증상으로 인해 많이들 오해하고 디스크로 대충 넘겨짚는 경우가 많다. 오늘은 좌골신경통이 무엇이고, 필자의 전공과목인 기능해부학을 바탕으로 한 정확한 이상근 스트레칭을 통해 좌골신경통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다리 저림 증상을 나타내는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이란 앞서 말했듯이 이상근(Piriformis, 궁둥 구멍근)의 단축으로 인해 좌골신경(Sciatic nerve, 궁둥 신경)이 압박 당해 다리의 저림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좌골신경은 다리를 타고 내려가 정강 신경과 종아리 신경으로 분지 되어하지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는 신경이다. 허리 엉덩이 신경 얼기에서 갈라져 나오는 신체의 가장 큰 단일 신경으로, 좌골신경이 기능을 소실하게 되면 좌골신경이 담당하는 무릎 굽힘이 일어나지 않게 된다. 오래 앉아있는 직장인이나 학생 등의 오랜 시간 좌식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나며, 다리 저림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허리디스크로 오인되는 경우가 많다.

 

좌골신경통을 유발하는 이상근(궁둥 구멍근, Piriformis)

이상근(궁둥 구멍근, piriformis)은 엉치뼈 앞쪽 면에서 큰 돌기 윗부분으로 붙는 근육으로, 엉덩관절(고관절)을 가쪽 돌림, 벌림 시키는 작용을 하는 근육이다. 이러한 이상근의 단축은 이상근 밑으로 지나가는 좌골신경을 압박하여 허리 디스크와 유사한 증상을 나타나게 된다. 이상근은 앞서 말했듯 엉덩관절의 가쪽 돌림근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근육을 스트레칭하기 위해 엉덩관절을 안쪽 돌림 하는 스트레칭을 실시할 것이다. 하지만 각종 매체에서는 이상근을 스트레칭시킬 때, 엉덩관절을 가쪽 돌림 시키는 사진이나 영상을 흔히 볼 수 있다. 이는 옳은 스트레칭 자세일 수도 있고, 틀린 자세일 수도 있다. 왜냐하면 이상근은 주행 방향(자세로 인한)에 따라 기능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올바른 이해가 있어야 제대로 된 이상근 스트레칭 자세를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엉덩관절의 각도에 따른 이상근 주행방향 변화

올바른 이상근(궁둥 구멍근, Piriformis) 스트레칭 방법

이상근은 해부학적으로 엉덩관절이 중립 자세일 경우, 엉덩관절 돌림 축의 뒤를 지나가기 때문에 이 자세에서 이상근이 수축한다면 엉덩관절의 가쪽 돌림을 유발하게 된다. 하지만, 엉덩관절이 90도 이상 굽힘 되었을 때는 이상근이 엉덩관절 돌림 축의 앞을 지나가게 된다. 따라서, 이 자세에서 이상근이 수축을 하면 엉덩관절에서는 안쪽 돌림이 발생하게 된다. 이처럼 엉덩관절의 각도에 따라 이상근은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이상근(궁둥 구멍근, Piriformis)을 올바르게 스트레칭하기 위해서는 엉덩관절 굽힘 각도가 90도 이상일 경우 가쪽 돌림을 실시해야 하고, 엉덩관절 굽힘이 90도 이하일 경우에는 안쪽 돌림 움직임을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엉덩관절이 90도 이상 굽힘되었을 때의 이상근 스트레칭

1. 이상근 스트레칭(엉덩관절을 90도 이상 굽힘 한 상태)

스트레칭하려는 이상근 쪽 엉덩관절을 90도 이상 굽힘 한 상태에서 발목을 반대 측 무릎 위에 올린다. 그리고 반대쪽 허벅지를 양손으로 감싼 후, 허벅지를 가슴 쪽으로 잡아당겨준다. 이렇게 하면 엉덩관절이 90도 이상 굽힘 되었을 때 안쪽 돌림 기능을 하는 이상근을, 가쪽 돌림 동작을 적용시켜 스트레칭시켜줄 수 있다.

 

엉덩관절이 90도 이하로 굽힘되었을 때의 이상근 스트레칭

2. 이상근 스트레칭(엉덩관절을 90도 이하 굽힘 한 상태)

스트레칭하려는 이상근 쪽 발목을 반대쪽 다리의 무릎 가쪽에 위치시켜 엉덩관절을 모음 및 안쪽 돌림 시킨다. 그리고 스트레칭하려는 쪽의 무릎을 반대쪽으로 잡아당겨준다. 무릎을 반대쪽으로 당겨줄 때 상체가 같이 끌려가지 않도록 잘 유지시켜주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엉덩관절이 90도 이하 굽힘 되었을 때 가쪽 돌림 기능을 하는 이상근을, 안쪽 돌림 동작을 적용시켜 스트레칭시켜줄 수 있다.

 


한쪽 다리가 저린 증상으로 인해 허리디스크로 착각하기 쉬운 좌골신경통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기능해부학을 바탕으로 한 올바른 이상근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상근의 자세에 따른 기능 변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시했을 때의 적용되는 스트레칭 효과는 확연히 차이를 보일 것이다. 본인 또는 주변에서 다리 저림 증상을 나타낼 때, 오늘 배운 스트레칭 방법을 적용시켜 좌골신경통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사진출처 및 참고 문헌

오재섭, 『기능해부학 2판』, 현문사 (2021)

반응형

댓글